셀프 체크인, 100% 결제시스템, 기간할인에 대한 생각

Its-Getting-Better

벌써 4월도 마지막날을 향해 가는군요. 하루하루 더 빨라져만 가는 시간의 속도 ㅠ 이제 저희 sf민박이 샌프란시스코 한인민박 으로 둥지를 튼지 2년하고도 6개월이 되어가고 있답니다. 민박이라는 비즈니스를 처음 접하고 처음에는 많이 부족했을텐데 많은 사랑을 받았고 이제는 약간의 노하우가 생길쯤도 되었는데, 한계를 느끼고 있다는 ㅠ 4월 변경안내를 드렸지만 셀프 체크인 방식, 기간할인, 100% 결제시스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로 개인적인 생각을 전달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서 따로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샌프란시스코에 몇개 안되는 한인민박.. 이상하게도 샌프란시스코 민박은 역사가 짧아서 저희 sf민박이 가장 고참이랍니다(2살하고 6개월인데 최고참이다는 ㅠ) 고참 한인민박으로서 좀 더 열심히 잘 해야하는데,, 한계가 있긴 하는듯 하네요. 제 스타일도 그렇게 딱히 서비스 업계에는 퍼펙트 하지 않기도 하구요. 다행히도 저희 히어로(hero) 매니저님이 잘해주시고 있어서 제가 든든하답니다.

서론은 그렇고요.. 본론으로 들어가면 민박을 오픈하면서 계속 시스템화, 체계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언급을 했었는데요. 민박 비즈니스의 특성상 쉽진 않을 듯 합니다. 그래도 저는 계속 시스템화를 추구해볼려구요~ 이번 4월에 변경된 사항은 이러한 시스템화 과정에서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 기대해 보고 있습니다. 4월 변경 기본안내는 공지사항 에서 확인 가능하세요.

셀프 체크인(self check-in)

  1. 민박이란?: 민박은 호텔이나 호스텔, 기타 숙박업소(b&b)와는 다르게 생활 하우스에 기반한 비즈니스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활하우스라고 표현한 것은 정식 명칭이 없기도 하고 제가 표현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의미는 민박주가 생활(거주)하고 있는 하우스에서 여분의 룸을 짧은 기간 여행객들에게 빌려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룸이 객실로서 활용되는 민박집들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민박은 생활하우스에서 영위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2. 애로사항: 규모가 작고 생활하우스 기반에 운영되는 민박으로서 민박주 입장에서는 호텔에 있는 안내데스크와 같은 24시간 대기 체크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가 없습니다. 여행객들의 일정상 체크인 시간은 각기 다르기 때문에 민박주가 항시 상주하고 있으면서 손님을 받는데는 무리가 있답니다. 물론 체크인 시간을 정해놓고 그때 오세요~ 라고 하고 그 시간은 민박주가 손님을 기다리다 체크인을 받아주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경우 여행객 입장에서는 그 시간에 맞춰서 와야한다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그럼 도착 예정시간을 받아서 그 시간에는 대기하고 있으면 되는 것 아닌가? 라는 질문이 있을 수도 있겠네요. 운영을 해보니 도착 예정시간에 정확히 오시는 분들이 적다는 것입니다. 비행기 연착, 중간에 계획 변경, 낯선 여행지라보니 시간 설계가 정확할 수 없다는 것이죠.

    시간에 관계없이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하면 바로 짐을 풀고 여행을 시작할 수는 없을까? -여행객

    내 일정에 맞춰서 체크인 시간을 늦출수는 없을까? -여행객

    오시는 분들 매번 기다리고 있어야 하는 어려움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 -민박주

  3. 개선방안: 위 질문과 같은 여러 고민들이 있었답니다. 이에 대한 저의 답은 ‘셀프 체크인(self check-in)’ 이였습니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시간에 맞춰서 체크인을 하면, 그리고 민박주 입장에서도 언제 도착할지 모르는 손님을 막연하게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게 되는 효과를 가질 수 있겠지요. 모두 좋습니다.. 짝짝~ 그런데 몇가지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네요.
  4. 문제점: 어떻게 민박주가 없는데 집에 들어갈 수 있는가? 보안상 문제는 어떻게 되는가? 집에 들어왔는데, 이용안내도 없이 스스로 체크인을 할 수가 있는가? 등등입니다. 이에 대한 저희 sf민박의 해결방안은 상세히 오픈해 드릴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직은 완벽하지 않고 앞으로도 시행착오가 겪어야할 부분이라 나중에 필요할 경우 다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저희 sf민박에 예약해주신 분들은 꼬옥~ 메일을 통해서 셀프체크인 사항은 숙지해주시길 바랍니다.
  5. 코멘트: 셀프체크인을 하게 되면, 오시는 분들이 당황해 하실 수 있겠네요. 어~ 이게모지?? 라는 반응이죠.. 어떻게든 도착했는데 집에 아무도 없고 반갑게 맞이해주는 주인장이 없다? 황당할 수도 있습니다. 숙박객 대부분이 짧은 기간에 여행을 하기 때문에 오후에는 모두 밖에 나갔으니 아무도 없는게 맞겠지요~ 어쨋든,, 황당해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모든 체크인 사항은 저희 프론트에 안내되어 있으니 그대로 따라해주시면 된답니다. 물론 당연히 저나 매니저가 있을 경우에는 체크인 안내해 드린답니다. 아무도 없을 경우에 스스로 챙겨보는 셀프 체크인 시스템이랍니다!!!

100% 결제 시스템

결제 100% 해야 한다고? 아니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 그냥 믿고 100% 결제를 하라고? 갑자기 문닫고 사라지면 내 돈, 내 여행은 어쩌라고?

이런 걱정거리가 당연히 있겠지요? 제 입장에서는 제 스스로를 믿기 때문에 아무런 걱정이 없지만, 저를 모르는 분들 입장에서는 당연히 그러시는게 맞을 겁니다. 그것도 당장 쫓아갈 수 없는 타지 먼곳에서 말이죠.. 이 100% 결제시스템은 셀프체크인의 한 부분입니다. 셀프 체크인 하신 분들과는 저녁에 인사를 나누게 되는데요.. 입실할때 잔금을 받는 경우는 약간 자연스럽긴 한데,, 저녁에 만나 인사할때,,

안녕하세요~ XXX시죠? 잔금 주셔야죠~

이거.. 스타일 안나옵니다. 숙박객 입장에서도 대뜸 돈 부터 달라하네?? 라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고 말이죠. 이런게 싫어서 말이죠.. 도입해 볼까 합니다. 잔금 완납은 꼭 예약시 해주셔야 하는 건 아닙니다. 예약시 40% 예약금 결제하게 되면 예약은 확정입니다. 잔금 60% 금액은 체크인 날짜 하루 전까지만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좀 더 안심은 되시겠지요?

그렇다면 100% 완납한 분들께는 매리트가 있으셔야 겠지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간별 할인기능을 제공할까 합니다. 기간 할인은 예약시 금액이 안내되지만, 적용은 체크인 전날까지 완납하신 분들께만 해당이 된다는 점 꼬옥~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체크인 날짜에 오셔서~

할인된다고 하던데요? 에이.. 몰랐어요~ 그냥 해주시면 안되요~~

절대 안된답니다. 이러지 않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기간별 할인기능 제공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체크인 전날까지 잔금 완납해 주신 분에 한하여 적용됩니다. 현재 할인정책은 아래와 같답니다. (변동 할인율은 비수기/성수기 기간별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 1박~2박 : 죄송해요ㅠ 할인 적용 안된답니다.
  • 3박~5박 : 숙박비3% 할인
  • 6박~7박 : 숙박비 6% 할인
  • 8박~9박 : 숙박비 8% 할인
  • 10박~20박 : 숙박비 10% 할인
  • 21박~29박 : 숙박비 15% 할인
  • 3박이상 : 할인율이 바뀌기 때문에 직접 달력에서 확인해주세요!!

룸별 ‘1인 기준’ 가격 책정

저희 sf민박의 모든 룸은 1인 기준 가격입니다. 해당 가격에서 추가인원이 있을 경우, 비용이 더 추가($20/day) 됩니다. 아래와 같이 예약시 ‘추가설정’ 부분에 있는 ‘추가인원’ 부분에 직접 선택해서 금액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오른편에 있는 단순 기본정보 적는 곳에 적고 추가했다고 하시면 안되세요 ㅠ

추가인원

그 동안 홈페이지 신경을 많이 못 써서 샌프란시스코 여행정보나 기타 유용한 정보들 업데이트를 많이 못했답니다. 5월에는 좀 더 알찬 정보들을 최대한 알려드리도록 노력해 볼게요.. 어떻게 될진 장담못해요~

About the Author: